사기를 당했다고 불만을 토로하거나 불만족 했다는 사례를 심심치 않게 발견 할 수 있다.
일부 광고대행사는 부도덕적이거나 자신만의 이익만을 위해 일하는 경우도 있지만, 대부분의 광고대행사는 고객의 성장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. 그렇다면, 좋은 광고대행사를 선정하고, 함께 성장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?
🌱하나, 광고대행사의 구조를 이해해야 한다.
광고대행사의 수익구조는 총 광고비용의 10~20%내외이다. 즉, 광고 비용으로 1천만원을 의뢰하면 광고대행사의 수익은 100~200만원 내외라는 것이다. 광고를 맡기는 입장에서 1천만원은 큰 비용이지만, 광고대행사 입장에서는 월 1천만원은 신입사원 1명의 인건비도 충당 할 수 없는 금액인 것이다. 그렇다보니 예산이 작을 경우 대행사에서는 한 명의 담당자가 여러개의 광고주를 상대할 수 밖에 없을 뿐만 아니라, 월 수 억 규모의 광고주가 아니라면 실력있는 팀장 또는 이사급의 마케터를 투입하기가 힘들다.
이러한 구조 때문에 월 기준 마케팅 예산이 수백만원 단위라면 광고대행사와의 협업은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힘들다.😥 초기에는 인하우스 마케터를 채용하거나 대표자 또는 경영진이 마케팅을 학습해서 진행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고, 규모가 성장함에 따라 필요한 부분만 광고대행사와 협업 하는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.
🍃둘, 우리가 필요한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대행사인지 확인해야 한다.
광고대행사는 모두 같은 일을 하는 것 처럼 보이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다. 인플루언서, 바이럴, 네이버 GFA, 영상 제작 등 특정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도 있고 전략에서부터 매체 운영까지 마케팅 전반을 대행하는 회사도 있다.
일부 광고대행사에서는 전문분야가 아닌 업무를 계약해서 불만족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모든 문제를 예방 할 수 없지만, 대행사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우리 회사에서 현재 필요한 부분을 명확히 정의하고, 해당 분야의 전문 회사를 찾아 협력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.
☘️셋, 비지니스는 마케팅만으로 성공 할 수 없다.
광고대행사와 처음 협력하는 회사에서는 광고대행사에 대한 기대가 큰 경우가 많다. 마치 우리는 돈만 내면 광고 대행사에서 우리 회사를 수 백 억대 기업으로 성장시켜줄 것이라는 환상인 것이다.
실제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👉소비자가 구매할 만한 가치가 있는 서비스와 제품이 필요하고, ✌️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비지니스 모델이 필요하며, 🤟마케팅을 통해 고객을 유입해야하고, 🖐️CS, 재무, 인사, 대표자의 태도 등 다양한 요소가 융합되어야만 한다.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성공을 광고대행사에게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, 광고대행사가 해야할 일 그리고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정확히 정의하고 각자 맡은 일에 전문성을 기반으로 최선을 다해야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.
🙅♂️광고영업팀에서 회피하는 1순위 광고주는 '우린 예산은 없어요, 마케팅도 전혀 몰라요, 하지만 제품은 세계 최고에요, 당신이 전문가라면 우리 대박내줘야 하는거 아닌가요?'라고 이야기하는 광고주이다.
🍀넷, 성과를 만들어낸 '회사'가 아닌 '사람'을 선택해야 한다.
광고대행사에는 다양한 성공 사례가 존재한다. 연 매출 수백만원 규모의 회사가 백억대 회사로 성장했거나, TV에서 보았던 유명한 브랜드 들에 대한 사례들이다.
실제 그 사례는 대행사에서 만들어 낸 것이 맞지만, 대행사의 모든 직원들이 그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은 아니다. 만약, 미팅을 진행했던 대행사에 우리 회사와 유사한 기업의 성공사례가 있다면 반드시 그 성공사례를 만든 마케터가 누구인지 확인하고 그 사람에게 업무를 의뢰해야 한다.🙏
건축을 전혀 모르는 사람이 건물을 짓게 되면 건축 관련 회사들과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. 마케팅도 마찬가지이다. 광고대행사의 도움을 받아 성장하기 위해서는 실력있는 대행사를 분별해낼 수 있는 눈이 필요하며, 그 눈을 만들기 위해서는 결국 마케팅을 잘 알아야 하고 다수의 대행사와 협력하며 대행사와 일하는 노하우를 쌓아야 한다.